본문 바로가기
자유로운 주제

중국어 어법 기초 | 중국어 어순에 대한 이해

by 중역문 2024. 2. 10.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는 동아시아문화권에 속해 있기 때문에 한자라는 공통분모가 있어 한자 학습에 유리한 부분은 분명히 있습니다.

2024.01.29 - [중국어 기초/한자] - 중국어 학습: 첫걸음, 한자와 간체자 이해하기

 

중국어 학습: 첫걸음, 한자와 간체자 이해하기

중국어 학습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단연 한자입니다. 바꿔서 말하면 한자와 간체자를 이해하고 나면 중국어 학습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한자문화권에

chinestory.tistory.com

그러나 중국어를 학습할 때는 한국어의 어순이나 한국어 습관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중국어 어법을 학습할 때는 가장 먼저 중국어 어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중국어 어순

중국어 어순

우리말은 주어, 술어(동사), 목적어에 대한 개념이 영어나 그외 다른 나라의 언어만큼 뚜렷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고 싶다’는 문장을 구사할 때 주어, 술어, 목적어 순으로 구성하더라도 저는(주어) 먹고 싶어요(술어) 밥이(목적어) 와 같이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큰 문제가 없는 문장 하나가 만들어집니다. 술어, 목적어, 주어 또는 술어, 주어, 목적어 순으로 구성하거나 주어를 생각하더라도 문장이 크게 어색하지 않습니다.


먹고 싶어요 밥이.
먹고 싶어요 저는 밥이.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 어순을 굳이 따지자면 저는 밥이 먹고 싶어요. 주어 목적어 술어의 형태의 어순입니다.
그러나 중국어의 경우 어순에 따라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어순이 매우 중요한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의 기본 어순은 주어 술어 목적어로 영어의 어순과 같습니다.


저는 밥을 먹고 싶어요 를 중국어로 하면 我想吃饭이 됩니다.


나는 하고 싶다 먹다 밥
나는 먹고 싶다 밥을 의 형태가 됩니다.


그러나 주어와 목적어의 순서를 뒤바꾸면 밥이 나를 먹고 싶다로 괴상한 형태의 문장이 됩니다. 

또한, 단어의 순서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는데 后门은 뒷문이 되고, 门后는 문 뒷편이 됩니다.


어순이 달라지면서 의미가 달라지면 차라리 다행이고, 아예 문장이 틀린 문장이 되기 십상입니다.

 

 

반응형